<즉흥춤>

 

 

강 사 : 이 지 은

 

대 상 : 하자작업장학교 선택수업

장 소 : 999

수업내용 : 현대무용테크닉 + 창작, 즉흥

수업개요 : 현대무용 기본 테크닉을 통하여 바른 신체정렬을 통한 바른 마음과 정신을 이루고, 신체를 기능적이고 효과적으로 움직여 춤추는 몸으로 다가간다. 즉흥의 여러가지 방법들을 경험하여 나만의 신체적 표현 방식들을 찾아보고, 공간에서의 구조와 움직임, 시간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움직임에 대해 탐색해보며 내 안의 나를 찾아본다.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의 신체적인 소통을 해내고자 한다.

 

 

수 업 내 용

◇ 현대무용테크닉

1 즉흥수업 : “함께하다”

걷다, 서다, 앉다, 눕다 를 활용하여 함께 걷고 함께 멈추는 경험을 해본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앉는 방법, 눕는 방법 등을 찾아보고 서로를 관찰하고 영향을 받아본다.

◇ 현대무용테크닉

2 즉흥수업 : “공간 바라보기”

공간 활용에 대한 것으로 평면인 무대공간을 어떻게 분할하여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대칭, 비대칭, 사선, 직선 등 구도적인 면을 탐색해 본다.

◇ 현대무용테크닉

3 즉흥수업 : “사진찍기”

파트너와 함께 최상의 사진을 찾는 작업이다. 포즈를 취한 파트너에게 가장 어울릴만한 나의 포즈를 찾아내는 것으로 파트너와 함께 어우러짐을 순간적으로 포착하여 움직임으로 이어가는 단계까지 시도하여 본다.

◇ 현대무용테크닉

4 즉흥수업 : “움직임에 있어 시간의 변화”

시간의 변화에 따른 움직임의 질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시간적으로 어떠한 다양함이 있는지를 찾아보고, 같은 움직임을 다양한 시간으로 경험하여 다름을 느껴 시간성과 움직임의 관계성을 찾아보고 그 이상의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 집중해본다.

◇ 현대무용테크닉

5 즉흥수업 : “나의 몸을 인식하여 움직임이기”

나의 신체 각 부분에 대해 인식하고, 한 신체 부위를 지정하고 그 부위로 도형을 그리는 것부터 시작하여 글씨쓰기를 거쳐 그 부위가 할 수 있는 최대의 움직임에 대해 탐색해본다.

◇ 현대무용테크닉

6 즉흥수업 : “일상적인 움직임을 춤으로 발전시키기”

내가 평소 잘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나의 습관이나 버릇은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 찾아본다. 이 행위들을 모두 나열해보고 순서를 정하여 연결하고 흐름을 만들어 행동들이 움직임화 되어 춤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경험한다.

◇ 현대무용테크닉

7 즉흥수업 : “몸으로 대화하기”

나 한마디 너 한마디로 시작하여 파트너와 몸으로 대화를 시도한다. 파트너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 집중하고 또한 어떠한 대답을 할 것인가를 몸으로 찾아본다. 한 마디주고 받는 것이 익숙해졌다면 더 많은 대화의 문장들을 몸으로 시도하여 본다.

◇ 현대무용테크닉

8 즉흥수업 : “관찰하여 바로 따라하기와 시간차를 두고 따라하기”

천사를 정하고 그 천사를 따라하는 경험 단 눈에 익혀지는 즉시 따라하는 것부터 시도하고 또 다른 천사를 정하여 천사에게 들키지 않도록 시간차를 두어 따라하여 상대의 움직임을 경험하는 것에 시간성을 더해보는 것이다. 나아가 공간적인 변화를 시도해보자.

◇ 현대무용테크닉

9 즉흥수업 : “단어를 통하여 움직임 찾기”

형용사, 동사를 제시하여 각자만의 방식과 표현으로 그 단어를 표현하여 보자.

같은 단어를 다양한 움직임으로 시도하여 보고 친구들은 어떠한 움직임의 언어를 사용하는지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 현대무용테크닉

10 즉흥수업 : “모든 감각 깨워 에너지 경험하기”

종이 검을 준비하고 파트너를 정한다. 팀에게는 단 한 번의 검을 휘두를 수 있는 기회가 있고 상대방에게 타격을 끼칠 수 있는 결정적 순간을 만들어내면 승리하는 것 팀 게임이다.

눈을 감고 진행되는 것으로 행하는 사람은 모든 감각을 열어 자신 외 모든 공간과 에너지를 느끼려 노력해야 하는 집중력이 요구된다. 감상하는 이도 팀 사이의 기류를 볼 수 있다.

◇ 현대무용테크닉

11 즉흥수업 : “악수를 이용한 컨택”

누구나 쉽게 하는 인사인 악수를 통하여 파트너와 악수 이상의 것을 공유하여보자.

손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과 움직임을 읽어 함께 해보는 것이다. 나의 파트너가 무엇을 원하는 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에 대해 귀 기울여보자. 우리는 상대방에게 진정한 배려를 하고 있는가?

◇ 현대무용테크닉

12 즉흥수업 : “정면을 바꿔라!”

기존의 정면을 바꿔 움직임을 시도한다.

천장이나 바닥면이 정면이 될 수 있다 또한 어떠한 정면을 제시할 수 있을까?

◇ 현대무용테크닉

13 즉흥수업 : “과거-현재-미래를 몸으로 표현하기”

자신의 현재의 모습을 몸으로 표현하는 것을 기점으로 과거의 모습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서 자신을 돌아보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며 또한 미래의 모습은 어떠할 것인가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되어 지금 내가 해야 할 것에 대해 다시한번 인지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 현대무용테크닉

14 즉흥수업 : “손목 컨택”

파트너와 맥이 뛰고 있는 손목을 부드럽게 대고 집중하여 보자.

나의 파트너는 어떠한 호흡을 가지고 있는지, 맞닿아 있는 서로의 손목은 어디로 가고 이동하고자 하는지, 어떠한 그림이 그려지고 있는지 이에 대한 몸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느껴보자. 감상하는 포인트로 움직임뿐 아니라 움직이는 팀이 만드는 공간과 공기는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주위깊게 관찰하여 보자.

◇ 현대무용테크닉

15 즉흥수업 : “나! 혹은 너! 리더되기”

적극적인 ‘나’가 되어 움직임을 리더해보는 기회 맛 보고, 친구의 이름을 불러주어 그 친구에게 리더를 부여하여 친구의 움직임에 날개를 달아준다.

시간차와 높이, 공간에 좀 더 집중하여 다양한 시간성과 공간을 경험하도록 한다.

◇ 현대무용테크닉

16 즉흥수업 : “우리들만의 움직임 만들기”

각자 한 동작씩을 내고 이를 모두 연결하여 우리들만의 움직임 언어를 구성한다.

카운트를 단축하거나 늘려 리듬감을 가지고 놀아보자.

 

---------
Please consider the planet before printing this post

hiiocks (hiiock kim)
e. hiiocks@gmail.com
w. http://productionschool.org, http://filltong.net
t. 070-4268-9221